인공지능(ChatGPT)/게임

[게임소개]Beholder

해부루 2024. 12. 30. 09:55

 

 

윤석열의 계엄령, 그리고 게임 Beholder에서 엿본 통제의 세계


 

현실이 된 계엄령, 게임을 떠올리다

2024년, 내란수괴 윤석열이 선포한 계엄령은 짧았지만 강렬했습니다. 정치적 활동은 중단되고, 집회와 시위는 금지되었으며, 언론은 통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안보와 질서 유지"라는 이름으로 개인의 자유가 억압될 수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계엄 포고령을 보며, 한 게임이 자연스레 떠올랐습니다.

 

Beholder.

 

이 게임은 정부의 철저한 통제 아래 시민의 삶이 얼마나 억압될 수 있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줍니다. 윤석열의 계엄령이 잠시 동안 펼쳐 보인 통제의 세계를, Beholder는 가상의 공간에서 당신이 직접 체험하도록 만듭니다.


Beholder

 

https://haeburu.tistory.com/86

 

계엄사 포고령 제1호(21세기 대한민국 현재)

자유대한민국 내부에 암약하고 있는 반국가세력의 대한민국 체제전복 위협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2024년 12월 3일 23:00부로 대한민국 전역에 다음 사항을

haeburu.tistory.com

 

 

Beholder: 통제와 감시의 디스토피아

Beholder는 전체주의 정권 아래에서 펼쳐지는 감시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당신은 정부에 의해 임명된 아파트 관리인으로서, 주민들을 감시하고, 보고하며, 체제를 유지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윤석열의 계엄 포고령을 떠올리게 만드는 Beholder의 설정은 놀라울 정도로 현실과 유사합니다. 게임 속에서 당신이 마주할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치적 활동 금지: 게임 Beholder의 세계에서 정부는 모든 정치적 활동을 반역으로 간주합니다. 주민들이 체제에 반대하는 행동이나 정치적 논의를 하는 단서를 발견하면 이를 보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금지된 문서를 소지하거나 체제 비판적 모임을 가지는 경우, 관리인은 즉시 이를 신고해야 합니다.
    윤석열 포고령 역시 국회와 지방의회 활동 중단, 모든 정당 활동 금지와 같은 조치를 통해 정치적 논의와 표현의 자유를 억압했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게임과 현실 모두 정치적 활동이 통제와 억압의 핵심 대상이 됩니다.

 

  • 언론과 출판 검열: 게임에서는 금지된 서적이나 반체제적인 자료를 소지하거나 배포하는 행위를 발견하면 이를 보고해야 합니다. 정보의 자유는 존재하지 않으며, 정부가 승인하지 않은 모든 자료는 금지됩니다.
    윤석열 포고령에서는 언론과 출판 활동이 계엄사령부의 검열 아래 놓였으며, 정부 방침에 어긋나는 보도 내용은 차단될 위험이 있었습니다. 정보의 흐름을 통제하는 두 사례는 시민들이 접하는 진실을 정부가 독점적으로 결정한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 사회 혼란 행위 억제: 게임 속에서는 주민들이 정부가 금지한 행동을 할 경우 이를 보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반체제적인 행동이나 금지된 물품 소지가 체제 위협 요소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행위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보고를 누락하면, 관리인 자신도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윤석열 포고령은 파업, 태업, 집회, 시위 등 사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금지했습니다. 게임과 현실 모두 "질서 유지"라는 명분 아래 개인의 행동이 철저히 억압됩니다.

 

  • 사생활 감시: 게임에서는 관리인이 주민들의 집을 몰래 조사하거나 도청 장치를 설치해 그들의 행동을 감시해야 합니다. 개인의 사생활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행동은 정부의 감시 아래 놓입니다.
    윤석열의 계엄 포고령은 영장 없이 압수수색이 가능하다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정부가 체제 안정을 이유로 사생활 침해를 정당화할 수 있는 위험성을 드러냅니다. 게임 속의 디스토피아와 현실의 조치는 개인의 자유와 프라이버시가 어떻게 쉽게 무시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당신의 선택: 체제의 도구인가, 저항의 주체인가?

Beholder는 단순한 감시 시뮬레이션을 넘어 당신에게 깊은 도덕적 딜레마를 던집니다. 윤석열이 꿈꿀 법한 통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정부의 명령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 체제에 저항할 것인가?

  1. 정부의 충실한 도구 되기
    정부의 명령을 따르며 체제를 유지하는 길입니다. 하지만 그 대가는 주민들의 고통과 파괴된 삶입니다.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선택이지만, 당신도 결국 체제의 부속품이 될 뿐입니다.
  2. 체제에 저항하기
    반대로, 당신은 정부에 저항하며 주민들을 돕는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선택은 당신과 가족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조차, 자유를 위한 대가는 가혹합니다.

현실과 게임이 던지는 경고

윤석열의 계엄령은 단 몇 시간 만에 끝났지만, 그 포고령이 보여준 통제의 가능성은 Beholder의 세계와 겹쳐 보입니다. 게임은 단순한 픽션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가 통제와 자유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안보와 질서를 빌미로 자유를 제한하는 조치는 현실에서도, 게임 속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것이 던지는 질문은 같습니다. "우리는 어디까지를 허용할 것인가? 통제는 얼마나 필요하며, 자유는 어디까지 보호받아야 하는가?"


결론: 윤석열의 계엄령과 Beholder의 교훈

Beholder는 윤석열의 계엄령이 던진 문제를 더 깊게 탐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당신은 관리인의 역할을 통해 통제와 감시의 현실을 직접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히 게임을 넘어, 그것은 우리가 자유와 권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강렬한 체험이 됩니다.

윤석열의 계엄령은 끝났지만, Beholder는 당신의 선택을 기다립니다. 당신은 통제의 도구가 될 것인가, 아니면 자유의 수호자가 될 것인가?

'인공지능(ChatGPT)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틀브라더스 소개  (1) 2024.12.01